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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로베이스_컨텐츠 마케팅 스쿨 9기

[제로베이스]_컨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 노트_02_카피라이팅

카피라이팅 강의는 전 29cm 헤드 카피라이터 & 에디터였던 이유미 강사님이 진행하십니다. 총 18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 강의 시간은 한 강에 15분 내외의 시간입니다.

카피라이팅은 글을 잘 써야하니 무조건 문예창작과를 나와야지만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. 이 수업에서 배우게 되다니 뭔가 새롭습니다. 

 

<핵심 내용 정리>

01)세일즈 카피의 기본

_01

단어와 단어의 낯선 조합으로 만들자

 

"습관적으로 쓰는 기계적인 표현을 문학적으로 때론 감상적인 표현으로 바꿔보자. 특히 카피에선 잘 쓰지 않기에 더 잘 집중된다."

 

강사님은 다양한 영화 제목의 예시들도 들어주심

ex) 살인의 추억

8월의 크리스마스

박물관이 살아있다 등

 

_02

1. 좁고 다양한 타깃 설정(특정 대상 공략)

2. 공감 사례 제시(그럴 때 있으시죠?)

3. 제품의 정보나 사용 방법 노출(정보나 방법 설명)

4. 불안요소 강조(제품의 효능, 효과를 불안을 조장)-비추천

5. 구체적인 숫자(정확한 숫자 기입)

 

가장 잘 통하는 제목은 사실을 기술한 것!

 

_03

소설, 시 , 노래 가사, 연극, 드라마, 영화, 전설, 속담, 격언, 논문, 개그, 만화, 뉴수, 광고, 목차, 하다못해 낙서도 다 재료가 될 수 있다!

얼마나 잘, 내 것으로 활용하느냐가 관건!!!!

 

세상 모든 것이 재료! 재료는 널려 있다.

 

_04

짧게 쓰자

ex)

코튼 소재로 -> 코튼으로

침실 공간을 꾸며 보세요 -> 침실을 꾸며 보세요

간결하게 고치는 연습할 것

동어 반복에 주의할 것

가격보다는 제품 먼저

숫자가 많으면 앞으로

반복X

평소에 관찰력을 키우고 메모하는 습관 들이기

 

 

02) 소셜 미디어 글쓰기

_01

호기심 자극, 궁금증 유발

전문용어X, 독자가 사용하는 단어 사용

긍정적인 표현 사용

 

_02

강요보다는 권유

권장보다는 제안, 제시

일관된 컨셉 유지

고객과 연애하는 마음으로

 

_03

고객이 듣고 싶은 말, 단어 사용

긍정적이고 부드러운 표현 사용

부정적인 단어X

 

_04

책의 목차를 유심히 봐라

:목차는 핵심을 담고 있음

 

틈날 때마다 자료를 모으자

;자료수집=영감

 

03) 디테일을 심화한 마케팅 글쓰기

_01

감각적이고 구체적인 단어 쓸 것

분명한 표현 사용

쉼표의 쓰임 잘 알고 사용할 것

 

_02

구체적으로 생각할 때 브랜드 신뢰도는 상승한다 

카피를 쓸 때 조금 더 고민하고 쓸것

ex)

재규어 운전석에 오르면 시동 버튼이 1분에 72회 깜빡이기 시작합니다.

이는 움직이지 않을 때 맹수 재규어의 심장박동 수와 같습니다. (평소의 발견_유병욱)

 

_03

정확한 타깃을 잡고 쓸 것

타깃 설정은 좁고 다양하고 촘촘하게

 

_04

관찰과 공감은 필수

 

04) 문장 수집이 써준 카피

_01 

생활에 중심을 둔 문장

구체적인 글

뭔가를 주는 글(감동, 재미, 정보)

알고 있지만 글로 표현 못했던 것

짧지만 다 말하고 있는 문장

 

 

<수강하면서 흥미로웠던 부분>

수업을 듣기 전에는 카피라이팅을 어떻게 써야할지 막막하고 걱정도 되었는데 강사님이 예시들도 들어서 설명해주시고 명도 되게 쉽게 해주셔서 저도 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. 카피라이팅 과제를 할 때 모르면 강의를 다시 봐야겠습니다. 강의중 작가님이 김애란 작가님을 좋아하신다고 이야기 하셨는데  강사님의 책취향이 궁금해졌습니다. 저도 김애란 작가님을 좋아하거든요! 운영하시는 책방도 가보고싶어졌습니다. 강사님의 책방은 04.16까지 임시휴무라고 합니다. 이 기간이 자나고 나서 들려봐야겠습니다.